당뇨에 좋은과일 6가지
당뇨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가장 먼저 신경 쓰는 것이 바로 식단관리 인데요. 그 중에서도 달콤한 맛을 내는 과일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당뇨증상이 있을 때는 과일섭취를 하지 말아야 할까요?
아닙니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들을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한다면 당뇨환자들도 안심하고 과일을 먹을 수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어떤 과일을 먹어야 할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당뇨에 좋은 과일
· 자몽 - 미국 당뇨병 협회가 권장하고 있는 과일 중 하나가 바로 자몽입니다.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하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적정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사과 -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소는 당 흡수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며, 케르세틴과 특정 플라보노이드가 당뇨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암예방과 심장마비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어 건강을 위해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착즙 된 사과주스의 경우 섬유질이 걸러지기 때문에 당분흡수가 빨라져 오히려 당뇨 위험을 높힐 수 있습니다.
· 체리 - 낮은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는 체리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엽산,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슐린의 생산을 최대 50%까지 높여주기도 하기 때문에 혈당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이나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으니 평소 혈관건강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하루 체리 반컵 정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 아보카도 -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과 섬유질이 풍부해 혈당을 유지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성신경 병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귤 - 감귤에는 혈중 포도당 농도를 낮춰주는 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블루베리 - 블루베리는 혈당지수가 낮아 섭취 시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칼로리가 낮아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아무리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해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착즙하여 액체만 섭취 할 경우 오히려 당뇨에 악영향을 미칠수도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서 ‘당뇨에 좋은 과일’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더 건강한 하루가 되셨기를 빌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