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한 은행
안녕하세요. 오늘은 10월에 제철을 맞이한 은행 효능과 은행 먹는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껍질에서 나는 고약한 냄새가 인상을 찌푸리게도 하지만 그 속에는 건강관리에 제격인 노란 열매가 들어 있는 고마운 식품이죠. 그럼 은행의 다양한 효능과 올바른 섭취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 은행 효능
면역력 증가
▶ 은행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건강 증진
▶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을 보호해 주고,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장코플라톤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정력 향상
▶ 하루 3~5알 정도의 은행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정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 터페노이드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주고, 주름을 완화시켜 주어 피부를 아름답게 가꿔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뇌 발달
▶ 은행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신경세포막을 보호해 주어 기억력 향상과 지매 예방 등 뇌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폐건강 유지
▶ 은행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기침, 가래, 천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며, 결핵균을 억제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예방
▶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은행 효능은 바로 노화예방입니다. 은행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가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탁월효과가 있습니다.
■ 은행 먹는방법
은행볶음
▶ 가장 대중적인 은행 먹는방법은 겉껍질은 벗긴 후 볶아서 섭취하는 것입니다. 전자레인지로 조리할 경우 수분이 손실되어 맛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후라이팬에 볶아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과차
▶ 호두, 밤, 대추, 생강과 함께 은행을 넣어 달이면 감기와 천식이 좋은 오과차가 만들어 집니다.
은행밥
▶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친 은행의 껍질을 벗겨 쌀과 함께 밥을 지으면 영양이 풍부한 은행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죽
▶ 은행, 시금치, 잣을 함께 넣고 갈아 죽을 만들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죽이 완성됩니다.
■ 섭취시 주의사항
▶ 은행을 부작용 없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적정양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은행에는 메틸피리독신과 아미그릴린이라는 성분이 소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충분하게 익혀서 섭취하지 않을 경우 호흡곤란이나, 구토,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10알, 아이의 경우 2~3알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은행 보관방법
겉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은행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 또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껍질 모두 제거한 은행은 냉동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