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 경유 차이의 모든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보 운전자들이 궁금해 하는 휘발유 경유 차이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보통 처음 차량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디젤 차량이 뭔지? 가솔린 차량이 뭔지? 잘 구분이 안되실텐데요. 쉽게 말해 경유가 들어가는 차는 디젤, 휘발유가 들어가는 차는 가솔린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 겉모습이 똑같은 차를 이렇게 분류해 놓은 걸까요?
지금부터 휘발유와 경유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추출의 차이
휘발유와 경유 모두 원유를 가열해서 얻어지게 되지만 끓는점에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경유 = 250℃ ~ 400℃에서 추출
휘발유 = 30℃ ~ 200℃에서 추출
■ 색상의 차이
휘발유와 경유를 구분하기 위해 정유사에서 색소를 넣기 때문에 경유는 녹색계열, 휘발유는 적색이나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
■ 승차감의 차이
경유 - 예전에 비해서라면 많이 좋아진 편이지만 휘발유차에 비해 경유차는 소음과 진동이 좀 더 느껴지는 편입니다.
휘발유 - 경유차에 비해 소음이 적고, 가속성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안정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세금의 차이
경유 = 약 500원 정도의 세금이 붙습니다.
휘발유 = 교통세, 교육세, 주행세를 포함하여 약 700원 정도의 세금이 붙습니다.
■ 비용의 차이
현재 경유 가격은 1,315원, 휘발유 가격은 1,530원 정도로 책정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경유는 휘발유에 비해 저렴하고 힘이 좋기 때문에 더욱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엔진의 차이
경유 - 경유를 사용하는 엔진의 경우 압축 착화식 기관으로써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에 주입함으로써 스스로 폭발하게 만드는 자연발화 방식입니다.
휘발유 - 휘발유를 사용하는 엔진은 불꽃 점화식 기관으로써 섞여진 공기와 연료입자가 피스톤으로 압축되어 불꽃을 일으키는 점화 방식입니다.
즉 디젤차량과 가솔린차량을 두고 고민하실때는 중점적으로 판단하실 부분은 아래와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안정적인 승차감 = 가소린
경제적인 연료비용 = 디젤
휘발유 경유 차이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