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모유수유 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

by 오늘의 당신 2023. 3. 19.
반응형

모유수유 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바로 모유수유 중 음식 입니다. 저 역시 모유를 먹인 엄마로서 모유수유가 얼마나 힘들고 긴 자신과의 싸움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터넷을 뒤져가며 자신이 아이에게 해가되는 음식을 먹진 않을까 걱정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분이시라면 분명 훌륭한 엄마가 될 준비가 되신 분일 것 같네요.

 

  그럼 올바른 모유수유를 위하여 '모유수유 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인

 

 

  카페인을 다량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 모유로 전달된 카페인이 아기의 숙면을 방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게 되면 성장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하루 1잔 정도의 커피는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 커피를 즐기는 엄마라면 조금씩 드시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에 좋습니다. 단, 300mg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이의 건강에 좋습니다. 

 

 

■ 알코올

 

 

  임신 중과 마찬가지로 알코올 즉 술도 모유수유 중 금기시 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음주 후 1시간이 지난 상태에서 수유를 하게 되면 알코올의 90%가 모유로 분비되기 때문에 절대 금기 시 해야합니다. 음식과 함께 마신경우라면 60~90분 후가 가장 많이 분비되는 기억해 주세요. 

 

  알코올은 아기에게 성장과 발달에 장애를 불러올 수 있으며, 모유양을 줄어들게 하는 등의 부작용 가져옵니다. 술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맥주 한캔(330ml)을 섭취 한 후 2시간 30분 후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은햠량이 높은 생선

 

 

  수은함량이 높은 생선을 섭취할 경우 모유로 분비되는 수은 성분이 아이의 뇌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참치, 삼치, 옥돔 등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단 음식과 고지방 음식

 

 

  케이크나 탄산음료와 같이 당분이 과다하게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유선이 막히고, 모유량이 감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탄산음료의 경우 인공색소와 같은 건강에 좋지 않은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자, 치킨과 같은 고지방 음식 역시 유선을 쉽게 막히게 하기 때문에 심하면 젖몸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삼

 

 

  인삼에는 젖분비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모유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모유수유 중이라면 인삼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한 TIP

 

 

충분한 수분섭취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1.5L 정도를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균형잡힌 영양섭취

  제대로 된 영양을 섭취하지 않는 다면 모유의 양과 질이 떨어지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엄마가 건강해야 아기에게 더욱 건강한 모유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이나, 칼슘, 비타민D 등의 섭취를 신경써야 합니다. 

 

 

젖을 자주 물리는 습관

  유축보다는 아기가 직접 엄마 젖을 빨아야 모유분비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모유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배고파 하면 수시로라도 젖을 물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 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한 궁금증이 잘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더 건강하 하루가 되시기를 빕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