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임산부 카페인 '태아에 미치는 악영향'

by 오늘의 당신 2018. 6. 19.
반응형

임산부 카페인 

'태아에 미치는 악영향'


  임신을 확인한 그 순간부터 모유수유가 끝날때 까지 조심해야할 음식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단순히 나의 건강 만이 아니라 아이의 건강까지 영향을 미치기 것이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야하죠.

 


  하지만 임신 전부터 즐겨오던 음식을 하루아침에 끊으려고 하니 여간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 중 하나가 저에게는 바로 '커피' 인데요. 


일상적으로 마셔오던 이 커피 안의 카페인이 태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삼가해야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카페인이 태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고나면 참고자 하는 의지가 조금 더 강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이 글을 쓰게 됬습니다. 저 뿐만아니라 임신 중 커피를 멀리하는 것이 힘든 분들이 이 글을 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카페인이 포함 된 음식

 

 

· 커피 : 커피 한잔(150ml)의 카페인 함유량은 60~90mg. 단, 종류와 가공과정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인다.

 

· 초콜릿 : 30g에 카페인 함유량은 25mg.

 

· 홍차 : 오리지날 홍차 한잔(150ml)의 카페인 함유량은 35~40mg. 끓이는 방법에 따라 차이가 심하다.

 

· 녹차 : 녹차 한자(150ml)의 카페인 함유량은 35~50mg.

 

· 콜라 : 한병(360ml)의 카페인 함유량은 35~50mg.

 

· 진통제 : 한알 기준 카페인 함유량은 30~100mg.

 


 카페인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

 

· 카페인의 혈관수축 작용이 태아의 영양공급을 담당하는 혈관에 혈류를 감소시켜 저체중은 물로 유산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

 

· 카페인은 태반장벽을 통과하는데, 태아는 카페인을 잘 분해하지 못한다.

 

·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산부와 태아의 빌혈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임산부 카페인 권장량 

  

 

- 일일 3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 함. 300mg이하의 카페인 섭취는 태아의 발육과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는 선에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임산부 카페인'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오늘도 무거운 몸으로 행복한 고생 중인 산모님들~ 예쁜 아기를 위해서 조금만 더 힘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