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 7가지

by 오늘의 당신 2017. 6. 18.
반응형

  최근 동맥경화성 질환에 의해 사망하는 인구가 점차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영양섭취의 증가와 서구화 된 식습관으로 인한 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그만큼 혈관건강과 식생활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혈관건강에 이미 적신호가 켜졌거나, 혹은 예방차원에서의 관리가 필요함을 느꼈다면 아래의 식품들을 더욱 가까이 하시기 바랍니다.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




등푸른생선


- 고등어나 꽁치와 같은  등푸른생선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여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불에 구워서 조리하는 것 보다 조림으로 섭취하는 것이 불포화지방산의 소실이 더욱 적습니다. 




 사과


-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혈관 내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미


- 현미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피토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으며,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예방에도 도움이되고, 배아와 쌀겨층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레산이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미역&다시마


- 미역 또는 다시마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알긴산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해주고, 담즙산을 배설시켜주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긴산은 위에서 소장으로 이동하는 음식의 속도를 늦춰주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토마토


- 토마토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의 형성을 막아 뇌졸증, 심근경색 등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틴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도 아주 유익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파


- 양파에 함유되어 황화아닐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원화하게 도와주고, 혈액의 항응고 작용을 하긱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보리


- 단백질함량이 높은 보리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혈관의 노화방지에 도움이되고,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의 주범과도 같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베타글루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