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나 효능과 주의사항

by 오늘의 당신 2018. 3. 19.
반응형

바나나 효능과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 파헤쳐볼 식품은 바로 바나나입니다. 


  건강에 이롭고, 맛까지 훌륭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이죠. 식이섬유질과 칼륨, 비타민 등이 몸에 유익한 성분들을 가득 담고 있는 이 바나나가 과연 어떤 효능을 담고 있을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는 다이어터들이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자주 찾는 식품이기 때문에 칼로리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을텐데요. 


  바나나는 100g당 88kcal를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도당의 비율의 높은 편이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도 충분한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바나나 효능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느끼기 쉽고,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과일치고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혈관건강에 좋다.

  바나나에는 나트륨 배출을 돕고, 신장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나나 한개 당 대략 300mg이 함유되어 있어 과일 중 가장 높은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혈관건강 증진시켜주고,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장건강에 좋다.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장기능을 활발하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소화작용을 원활하게하여 소화불량 증상 및 변비증상을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단, 덜 익은 바나나는 수분을 흡수하는 타닌성분 함유되어 있어 오해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즉, 바나나를 섭취할 때는 충분히 익은 상태에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바나나는 불안감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세로토닌 결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로토닌과 더불어 감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성분이 27mg 함유되어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섭취시 주의사항



슈가스폿이 생기면 드세요.

  바나나가 잘 숙성되면 껍질표면에 까만 점들이 생기게되 되는데요. 이것을 슈가스폿이라고 부릅니다. 이 슈가스폿이 60%이상 생기면 항산화작용이 더욱 강력해지고, 우리 인체에 이로운 효소들이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잘 숙성한 후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껍질은 활용하지 마세요!

  바나나는 다른 과일보다 부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수출 시 농약에 담궜다 말려서 포장하게 됩니다. 이 농약은 기형아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음식으로 바나나껍질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아침에는 섭취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아침에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바나나의 산성 성분이 체내의 체세포를 활성화 시켜 피로감이 빠르게 느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침에 바나나를 드실때는 우유나 오트밀, 요구르트같은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 바나나 숙성법



  바나나가 가지고 있는 효능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데로 잘 숙성된 바나나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집에서 바나나를 보관하다보면 숙성되는 것이 아니라 썩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럴때는 잘익은 바나나와 덜익은 바나나를 함께 봉지 또는 통속에 넣어 밀폐한 후 보관하시면 됩니다. 바나나에서 분비되는 천연 에틸렌가스가 하루나 이틀정도만에 잘 숙성을 시켜준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이상으로 바나나 효능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어제보다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기를 빌겠습니다. 

반응형

댓글